1.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정비 기재항목 | 개선(안) | 인적사항, 학적사항 | 인적사항과 학적사항 통합 (인적사항의 학부모 정보 삭제) | 진로희망사항 | 항목 삭제 (창체 진로활동에 기재) | 수상경력 | 항목 유지, 상급학교 제공 수상 경력 개수 제한 |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| 항목 유지, 대입활용자료로 미제공 | 출결상황, 창의적 체험활동상황, 교과학습발달상황, 자유학기 활동상황, 독서활동상황,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| 현행 유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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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(인적·학적사항) ‘인적사항’과 ‘학적사항’을 ‘인적·학적사항’으로 통합하고, 기존 인적사항의 부모 정보(성명, 생년월일) 및 특기사항(가족의 변동사항 등)은 삭제 ※ 국민권익위원회, 학생부에서 부모 인적사항 폐기 권고(2014.11.) ○ (진로희망사항)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‘진로활동’ 영역과 기재 내용이 중복되는 ‘진로희망사항’ 항목 삭제 - 기존 ‘진로희망사항’에 기재되던 학생의 진로희망은 ‘창의적 체험활동’의 ‘진로활동’ 영역에 기재하되, 대입 활용자료로 미제공 ○ (수상경력) 학생 간 과도한 경쟁, 사교육 유발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, 현행대로 기재하되 상급학교 진학 시 제공하는 수상경력 개수를 제한 ※ 상급학교 제공 수상경력 개수 : 학기당 1개 이내, 중등 6개까지 제공 가능 ○ (자격증 및 인증취득 상황) 스펙 쌓기를 위한 자격증 취득 및 사교육 유발 등을 고려하여, 현행대로 기재하되 대입 활용자료로 미제공 2.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소 정비 기재 항목 | 기재 요소 | 개선(안) |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| 자율동아리 | 기재 동아리 개수 제한, 객관적 확인 가능 사항(동아리명 및 동아리 간략 소개)만 기재 | 소논문(R&E) 활동 | 미기재 | 청소년단체활동 | 학교 밖 청소년활동은 미기재 | 학교스포츠클럽활동 | 현행대로 기재하되 특기사항 간소화 | 봉사활동 | 실적만 기재하고 특기사항은 미기재 (필요시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란에 특기사항 기재 가능) | 교과학습발달상황 | 방과후학교활동 | 미기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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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(자율동아리 활동) 기재 동아리 개수를 학년당 1개로 제한하고,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 사항(동아리명 및 간단한 동아리 설명*)만 기재 * 한글 30자 이내(공백포함)로 기재 분량 제한 ※ 정규교육과정 내 편성된 동아리는 동아리명, 활동 시간, 활동 내용을 모두 기재 ○ (소논문) 소논문(R&E)은 학생부 모든 항목에 미기재 º 정규교육과정의 교과 성취기준에 따라 수업 중 연구 보고서 작성이 가능한 과목의 경우, 교과 세특에 성취수준의 특성, 실기능력, 교과적성,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기재(소논문명 기재 불가) |
○ (청소년단체 활동) 교사의 관찰이 어렵고 학생 간 형평성 문제*가 제기되는 학교 밖 청소년단체 활동은 미기재하고,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활동은 ‘청소년단체명’만 기재 ※ 정규 동아리로 편성된 경우는 기존과 동일하게 특기사항까지 기재 가능 * 청소년단체의 조직은 학교장 권한으로 모든 학교에서 운영되지는 않으며, 운영하는 경우에도 대부분 가입 시기 및 인원에 제한을 두고 있음 ○ (학교스포츠클럽활동) 클럽명, 활동시간, 팀에서의 역할, 포지션, 대회출전경력 등 과도하게 기재하던 특기사항을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중심으로 기재하도록 간소화 ○ (봉사활동) 교사의 관찰이 어려운 봉사활동의 성격을 고려하여 교내·외 특기사항은 미기재하되, 봉사활동 실적은 현행대로 입력 ※ 필요시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란에 특기사항 기재 가능 ○ (방과후학교 활동) 방과후학교 미참여 학생의 불이익 해소 등을 위해 ‘교과학습발달상황’의 ‘세부능력 및 특기사항’에 기재하던 ‘방과후학교 활동’은 학생부에 미기재 ○ 부정적 어감의 출결용어 정비 - 출결 상황(결석·지각·조퇴·결과) 관련 용어 중 부정적 의미의 ‘무단’을 ‘미인정’으로 변경 3. 서술식 기재영역 분량 축소 ○ 교사의 기재부담 완화 및 교사 간 기재 격차 최소화를 위해 ‘창의적 체험활동상황’의 ‘특기사항’ 및 ‘행동특성 및 종합의견’의 입력 가능 글자 수 축소 항목 |
| 현행 | → | 개선(안) | 비고 | 창의적 체험활동 특기사항 | 자율활동 | 1,000자 | 500자 | 3,000자→1,700자 ※ 1,300자 축소 | 동아리활동 | 500자 | 500자 | 봉사활동 | 500자 | 미기재 | 진로활동 | 1,000자 | 700자 |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| 1,000자 | 500자 | 1,000자→500자 ※ 500자 축소 |
4.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과제별 적용 시기 추진 내용 | 적용 대상 | 적용 시기 | ‘19 | ‘20 | ‘21 | 1. 학생부 기재 항목 및 요소 정비를 통한 신뢰도 제고 | 가. 학생부 기재 항목 정비 | - 인적사항의 부모정보 및 특기사항 삭제, 학적사항과 항목 통합 | 초·중·고 | 초1 중1 고1 | 초1~2 중1~2 고1~2 | 초1~3 중1~3 고1~3 | - 진로희망사항 항목 삭제 | - 상급학교 진학 시 제공 수상 경력 개수 제한 | -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상황 대입 활용자료로 미제공 | 나. 학생부 기재 요소 정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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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- 자율동아리, 소논문, 청소년단체활동, 학교스포츠클럽활동, 방과후학교 기재범위 변경 |
초·중·고
| 초1~2 중1 고1 | 초1~4 중1~2 고1~2 | 초1~6 중1~3 고1~3 | - 봉사활동 특기사항 미기재(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 기재) | - 진로희망(창체 진로활동 내) 대입 활용자료로 미제공 | 고 | 고1 | 고1~2 | 고1~3 | 다.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및 기타 | - 학생부 보존기간 및 출결용어 조정 |
초·중·고
| 초1~6 중1~3 고1~3 | → | → | - 누가기록 기재?관리 방법 변경 | 2. 학생부 기재 격차 완화 | 가. 서술식 기재영역 분량 축소 | - 창체 특기사항,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입력 글자 수 축소 | 초·중·고 | 초1~6 중1~3 고1~3 | → | → |
5.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및 요소 신구 대조표 순 | 기재항목 | 현행 |
| 학생부 신뢰도 제고방안 | 1 | 인적사항 | º학생 정보, 가족상황(부모 성명, 생년월일), 특기사항 |
| º학적사항과 통합 º부모정보(부모 성명, 생년월일) 및 특기사항(가족변동사항) 삭제 | 2 | 학적사항 | º졸업 연월일, 학교명, 검정고시 합격 정보 등 |
| º인적사항과 통합 | 3 | 출결상황 | º질병·무단·기타 |
| º질병·미인정·기타 ※ ‘무단’→‘미인정’ | 4 | 수상경력 | º수상명, 등급(위), 수상연월일, 수여기관명, 참가대상(참가인원) 입력 |
| º상급학교 진학 시 제공하는 수상경력 개수 제한 | 5 |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(고) | º대입자료로 제공 |
| º대입자료로 미제공 | 6 | 진로희망 사항 | º진로희망, 희망사유 입력 | → | º항목 삭제 º학생의 진로희망은 창체 진로활동특기사항에 기재(대입 미제공) | 7 |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 | 봉사 활동 | º실적 및 특기사항 기재 |
| º봉사활동 특기사항 미기재 (필요시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란에 특기사항 기재 가능) | 동아리 활동 | º(자율동아리) 자율동아리명, 활동내용 등을 특기사항란에 기재 | º가입제한은 두지 않되 기재 가능 동아리 개수를 제한(학년당 1개)하고,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 사항(동아리명, 동아리 소개)만 기재 | º(소논문) 동아리, 교과세특란에 (논문명, 참여시간, 참여인원)기재 | º소논문 기재 금지 | º(청소년단체) 교육과정에 편성된 청소년단체, 학교교육계획에 포함된 청소년 단체, 학교밖 청소년단체 활동 모두 기재(단체명, 활동내용) | º(교육과정에 편성된 청소년단체) 단체명, 활동내용 모두 기재 º(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활동) 단체명만 기재 º(학교 밖 청소년단체 활동) 미기재 | º(학교스포츠클럽활동) 구체적 활동내용* 기재 *포지션, 대회출전 경력, 역할, 특성 등 | º학교스포츠클럽활동 기재 간소화 ※ 정규교육과정 내 : 개인특성 중심 ※ 정규교육과정 외 : 클럽명(시간) | 진로 활동 | º진로 관련 활동내용 및 상담내용 등 기재 | º진로활동 특기사항에 진로희망분야 기재 추가(대입자료로 미제공) | 기재 분량 | º특기사항 기재분량 : 3,000자 | º특기사항 기재분량 축소: 1,700자 | 누가 기록 | ºNEIS 활용 전산 기재·관리 원칙 | º누가기록 기재·관리 방법 시도 위임 | 8 | 교과학습 발달상황 | º(방과후학교)방과후학교 활동(수강)내용 기재 |
| º방과후학교 활동(수강)내용 미기재 | º(교과세특)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한해 기재 |
| º현행 유지 | 9 | 자유학기 활동상황(중) | º특기사항 입력 |
| º현행 유지 | 10 | 독서활동 상황(중·고) | º제목과 저자만 입력 |
| º현행 유지 | 11 |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| º기재분량: 1,000자 º누가기록 나이스에서 관리 |
| º기재분량 축소: 500자 º누가기록 기재·관리 방법 시도 위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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